Ad-HocNetwork라 한다. 이동단말들은 기지국이나 AP의 도움 없이 자신들이 라우터, 서버의 역할 등 다중적인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Ad-Hoc 통신망은 기존 인프라가 필요치 않는 특성으로 인하여 임시 구성용 네트워크이나 지진, 태풍, 테러에 의한 재해/재난지역과, 특히 전쟁터와 같은 기반 시설이 없는 환
Ad-Hoc 네트워크와 다른 가장 큰 특징은 배터리와 같이 제한된 자원을 갖는 센서 디바이스(센서+통신모듈+MCU+베터리)를 활용하여 서비스가 구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USN 관련 주요 핵심 기술들은 센서 디바이스의 수명을 증가시키고, 서비스 신뢰성을 확보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USN을 구성하는 주요
1. 머리말
1.1. Ubiquitous computing란?
유비퀴토스(ubiquitous). 라틴어로 편재(遍在)한다. 또는 어디에도 있다. 라는 뜻이다. 이 단어를 앞에 둔 유비퀴토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을 그대로 직역 한다면 어디든지 컴퓨터가 있는 세계라는 말로 표현된다. PC나 휴대전화
increases, 80% of Smartphone users are expected to use LBS (by 2013) and the global market for mobile LBS will increase from $2.1 billion (2009) to $18.3 billion by 2015 with the Compound Annual Growth Rate of 43%. Along with the advancement in mobile technology, research into ways of determining the location of mobile terminals on various kinds of networks has been carried out extensively.
mobility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access)’을 부여한다는 측면에서 그 의미를 달리한다. 즉 휴대전화가 주로 가족이나 연인 또는 친구 사이의 사회적 관계형성을 중심으로 이동 중의 공간을 형성하였다면, 모바일 인터넷은 온라인 동호회와 카페, 트위터 같은 SNS(social network software)를 통해 개인과 개인, 개
Network)과 달리,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 Chapter와의 연관성
VoIP는 Computer to computer 방식으로 시작하여 현재의 Phone to phone의 방식으로 계단식으로 발전하여, Incremental innovation의 한 예로 볼 수 있다. 또한, 기존 PSTN을 이용한 전화기 가입자 수를 감소시켜서, Competence-Destroying innovation의 한
Mobile Broadband
-최대 fixed 서비스에서 1Gbps data rate
-모바일 서비스에서 100Mbps data rate
-높은 이동성 500Km/H
-All-IP network 구조
-WIMAX와 3GPP-LTE는 4G 기술이 아니다. WIMAX TDD는 IMT-2000표준의 한 부분이다. 3GPP-LTE는 IMT-2000에 속하기를 기대한다.
4.WIMAX Evolution
-4세대 이동통신 시스템으로의 진화
-사용자의 다양
Ⅰ. XML(확장가능한마크업언어)의 기술동향
1. e-Collaboration
e-commerce는B2C(Business to Consumer), B2B(Business to Business), G2C(Government to Citizen) 등 n2n으로 표현 가능한 모든 전자 상거래 활동을 의미한다. 이 중에서도 실제 거래액이나 경제 파급효과를 고려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B2B이다. B2B는 기술의 발전,
Ⅰ. 개요
무선 인터넷의 표준은 크게 2개의 방식으로 추진되고 있다. 하나는 단말기 측의 처리부담을 줄이기 위한 통신방식 및 HDML(Handheld Device Markup Language)언어를 사용하는 WAP 방식이고 또 하나는 기존 인터넷과의 호환성에 중점을 두기 위하여 HTML을 근간으로 하는 i모드 방식이다.
아키텍춰를 가지
효과적인 정보 교환 및 활동이 가능하게 하는 기술 또는 환경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유비쿼터스와 USN(Ubiquitous Sensor Network)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로 인해 발생되는 부작용이나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 해결책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